카테고리 없음

새마을금고 부실 내가 가입한 지점이 안전한지 확인하는 방법

뷰티랩 2023. 8. 29.

새마을금고 부실 내가 가입한 지점이 안전한지 확인하는 방법

최근 부동산 PF대출로 인한 새마을금고에 대한 이슈가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 뱅크런이 걱정된다는 기사가 나오는가 하면 우려할 정도가 아니라는 반박기사 또 한 우후죽순으로 나오기 때문에 기사만 보고 어떻게 판단하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직접 새마을금고의 안전성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는 금융협동조합으로 계, 향악, 두레등의 지역별 상부상조 원리에 의해 탄생한 조합형 은행입니다. 지점마다. 이어져 있긴 하지만 각 지점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부실지점이 있는가 하면 건전성이 좋은 지점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한 지점이 망합니다. 해도 그 지점만 망할 뿐이지 모든 새마을금고가 문제가 되는 들여오는 각 지점의 재무건전성을 이해하고 지점에 가입하는해야 합니다.

뱅크런은 은행의 부실을 예감하고 고객들이 맡겨두었던 돈을 검색을 하여 다른 은행으로 옮기는 자금 이탈을 말하는데요.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전년도 말 3.59에서 5.34로 같은 기간 상호금융권 전체의 2배를 넘는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그로 인해 뱅크런 사태를 야기하는 듯한 분위기가 흘러가고 있는데요. 다른 은행의 12대의 연체율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치긴 합니다. 다만, 새마을금고는 지점마다. 각각 운영되기 때문에 어떤 지점이 부실지점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내가 가입한 지점이

새마을금고 중앙회장 연봉 논란

새마을금고의 파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의 연봉이 지난해 6억 6천만 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농협의 정규직 임원들의 평균 연봉은 5억 3천만 원이고, 정규직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1억 2천만 원입니다. 새마을금고의 위기와 그 원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금융 기관이 단 10명의 직원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언제든지 위기가 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는 기본 경영지표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새마을금고가 신용관리에서 제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장 연봉

새마을금고 유동성 뱅크런 부도 가능성은?

예금을 받는 은행 같은 기관들은 예금자들이 언제든지 돈을 찾으러 오면 항상 돈을 내어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즉, 언제든지 고객들에게 현금으로 바꿔줄 수 있는 유동성은 현금 전환 가능성을 뜻합니다. 따라서 은행들은 유동성 부채에 대해 유동성 자산 100를 유지하는게 기준인데요. 예를 들어 뱅크런 사태가 발생하면 예금자들은 원금을 찾기 위해 몰리게 됩니다. 이때, 은행이 적어도 3개월 이상은 버틸 수 있는 정도가 될 수 있는 기준을 100로 보고 있습니다.

유동성 자산 100가 넘는 기관들은 현금 전환 유동성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고 이게 준비가 안된다면 해당 은행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데 현 새마을금고가 이 상황에 해당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많은 오해를 하는 것 중 하나가 이 예금자보호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무래도 5대 1 금융권에 해당하지 않고, 2 금융권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제2금융권이라 은행법을 적용받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법 제71조에 따라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새마을금고 중앙회에 설치 및 운영하고 있고,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는 5천만 원까지 됩니다. 다만 이 5천만 원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입니다.

예금자보호 이자는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예금자보호 준비금 관리원회에서 정한 이율과 해당 새마을금고 약관 상 적용하는 이율 중 낮은 이율을 반영하여 계산합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가입을 위해 낸 출자금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예금자보호는 법적으로 5000만원가지 원금 100를 보장합니다. 새마을금고 역시 마찬가지로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기관입니다. 원래 5000만원을 초과하면 공식적으로는 보장이 되지 않는데요. 이번 새마을금고 사태로 인해 정부에서 일부지점이 인수합병되더라도 5000만원 초과되는 이자와 원금을 보장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태로 계좌를 해지한 고객이 많은데요. 7월 1일부터 6일까지 가입해지한 고객 중 14일까지 재가입하게 되면 기존에 이율을 보장해주고 비과세혜택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재가입을 원하신다면 방문하시는 지점에 직접 문의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중앙회장 연봉

새마을금고의 파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의 연봉이 지난해 6억 6천만 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유동성 뱅크런 부도

예금을 받는 은행 같은 기관들은 예금자들이 언제든지 돈을 찾으러 오면 항상 돈을 내어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유동성 뱅크런

많은 오해를 하는 것 중 하나가 이 예금자보호에 관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