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의 조건과 혜택, 생활임금과의 차이점, 수급자에게 돈을 직접준다면
by. 소리디노 2023년 5월부터 구직 수당 제도의 개편이 논의되면서 과거 구직 수당 제도와 비교하여 구직 수당 계산기, 구직 수당 자격 조건, 구직 수당 하한액, 구직 수당 반복수급자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보험 중 근로자 보험에 가입했던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급여 제도로, 갑작스럽게 회사를 나왔을 때 재취업 활동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구직기간 동안 지급되는 실업급여인 구직 급여와 2. 조기 재취업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직업능력개발수당 등의 취업촉진 수당이 있습니다.
5 ) 2023년 기초생활수급자 재산기준
2023년에는 재산기준도 완화되었는데요~ 기본 재산공제액은 기초적인 생활과 주거처지 유지에 필요합니다.고 인정되어, 수입 수입 인정액 산정 시, 재산가액에서 제외되었는데요~ 과거 2,900~6,900만 원까지 적용되었던 기본재산공제액이 이번에 5,300~9,900만 원까지 상향되었습니다. 지역구분도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에서 수도권 / 게임 / 광역, 세종, 창원 / 그 외 지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구직 수당 신청 방법
1. 구직 상태인 경우 사업주에 이직인증서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요청합니다. 2. 온라인 워크넷을 통하여 구직 등록합니다. 3. 거주지 관할 고용 센터를 방문 후 학습법 수강하거나 워크넷 온라인 교육과정을 시청합니다. 4. 수급자격신청서를 인터넷을 통하여 제출합니다. 5. 구직 이해 시에는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구직 수당 신청 및 수급합니다.
◎ 급여별 기준 중위수입 수입 알아보기
- 생계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30% - 의료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40% - 주거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47% - 교육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50% 가구별로 산정되기 때문에 가구수 별 기준 중위수입 수입 이하 소득인정액인 상황에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자가 됩니다. 소득인정액을 간편하게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기준 알아보기부양의무자 기준은 의료급여 / 생계급여를 신청할 때 해당되는 항목이 있이지만 현재는 부양의무자 기준은 폐지가 되었습니다.
난방비 추가지원 대상 및 추가 확대 지원 금액
먼저 난방비 추가지원 대상으로는 차상위계층, 생활 및 의료급여형 기초생활 수급자, 주거형 기초생활수급자, 교육형 기초생활 수급자가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하여 대상에 따른 과거 지원 금액과 확대지원된 금액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집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여기서 차상위 계층에 대하여 짧게 과정을 드리자면
월 수입이 조금 많은 단계로 기준 중위소득의 50%(4인가구 기준 약 270만 원) 이하인 가구를 뜻합니다. 지난해 기준 기초생활 수급자는 169만 9000 가구, 차상위 계층은 31만 9000 가구로 기초생활수급자는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평균 30만 4000원)을 받을 수 있었지만 차상위 계층은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였었습니다.
최대 168만 가구 난방비 할인혜택
지난해 기준 기초생활수급자는 169만 9000 가구, 차상위 계층은 31만 9000 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총 201만 8000 가구 가운데 도시가스 활용 가구가 전체의 83.6%에 달해야하는 점을 고려할 때 최대 168만 7000여 가구가 난방비 할인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됩니다. 난방비 추가 도움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안 3월까지 동절기 4개월 기간의 가스비용 할인을 통하여 이뤄진다. 에너지바우처를 받지 못 하는 상황인 차상위 계층에는 과거 가스비용 할인으로 지원받는 14만 4천 원에 더해 44만 8천 원의 가스요금을 추가로 할인해 줍니다.
또 에너지바우처를 받지 못 하는 상황인 기초생활수급자 가운데 생계. 의료급여형 수급자에게는 과거 가스비용 할인으로 지원받는 28만 8천 원에 30만 4천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발전 계획
산업부는 또 에너지바우처 신청 누락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할 때 에너지바우처 신청이 한꺼번에 이뤄질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개선해야하는 계획입니다. 지난해 기준 기초생활수급자에 차상위계층 201만여 가구 가운데 도시가스 활용 가구가 약 84%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168만 7천 여 가구가 혜택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별도로 현재 정부와 국회는 취약계층뿐 아니라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5 ) 2023년 기초생활수급자
2023년에는 재산기준도 완화되었는데요 기본 재산공제액은 기초적인 생활과 주거처지 유지에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구직 수당 신청 방법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직 수당 신청 방법
생계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30% 의료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40% 주거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47% 교육급여 수급자 기준 중위수입 수입 50% 가구별로 산정되기 때문에 가구수 별 기준 중위수입 수입 이하 소득인정액인 상황에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자가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