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학자금 공제 대학생들 자녀들 장학금 사업체 지원 세금 미과세 교육비
본 포스팅은 자녀들 대학 등록금 연말정산 2023년 기준에 관련해서 소개합니다. 본인을 포함해서 자녀의 교육비는 세액감면 항목입니다. 작년과 다른 점은 수능 응시료와 대학 입학 전형료 2가지가 추가로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뱉어내야 할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됩니다. 본 내용을 참고해서 연말정산 시기에 최대치로 환급받게 하도록 하자. 본 소스는 2022년 12월 1일 기준입니다. 기존의 경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교육비 항목은 학비, 학원비, 수업료, 입학금 등이 있습니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전공서적, 학생회비, 기숙사비, 학교버스 이용료 등 부가적인 것을 빼고 오직 수업료가 포함된 등록금에 대해서만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원천공제 대상자
근로소득, 퇴직소득, 연금소득, 보험모집인 및 방문판매원으로 연말 정산을 하는 사업소득자는 원천공제 대상자입니다. - 매월 원천공제 납부 국세청은 전년도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계산된 원천공제 대상 금액을 원천공제 스타트 전인 5월에 채무자와 고용주에게 각각 통지합니다. 고용주는 채무자에게 급여 지급 시 의무상환액을 원천공제하여 다음 달 10일까지 상환금 명세서에 신고하고 납부합니다. - 원천공제 미리 납부 국세청이 고용주에게 원천공제 대상자를 통지하기 전에, 채무자가 원천공제 1년분 상환액을 일시에 또는 분할하여 미리 납부하면 고용주에게 원천공제 대상자로 통지되지 않습니다.
장학금 및 학자본 대출
등록금 연말정산 원칙은 본인이 실제로 낸 금액만 적용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학재단이나 국가에서 받은 장학금의 경우 본인의 노력으로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나오는 자녀들 등록금과 학자본 대출 2가지는 예외입니다. 특히 학자본 대출은 대학 수강생 자녀들 명의로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 부모님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 때는 대학 수강생 자녀가 취업을 해서 본인이 직장인이 되고 학자금을 상환할 때 자녀들 자체적으로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대출은 부모님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숙지하기 바란다.
의무상환액
의무상환액 = (연간 소득자본 - 빌린돈을 갚다 기준 소득) × 상환율 채무자의 연간 소득금액이 빌린돈을 갚다 기준 소득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 금액에 상환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채무자의 자발적 상환은 국세청에 납부할 수 없으며, 한국장학재단에 납부해야 합니다. 수입 수익 귀속 연도의 자발적 상환액은 근로 · 운영 소득에 따른 의무상환액을 한도로 하며, 수입 수익 귀속 연도에 채무자가 한국장학재단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상환한 금액으로 적용됩니다.
빌린돈을 갚다 기준 소득은 매년 교육부 장관이 고시하며, 2023년 귀속 빌린돈을 갚다 기준 소득은 2024년에 통지됩니다.
교육비 세액감면 시기
일반적인 경우에는 교육비 공제 시기는 지출하는 연도의 종합소득사출세액에서 공제를 합니다. 재학 중 선납교육비(9월 ~ 익년 8월분)는 지출하는 연도의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를 합니다.
고등교사 재학시 납부한 대교사 수시입학 등록금은 대학생이 된 연도에 교육비 세액공제가 됩니다. 연말정산 후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부터 수령한 장학금은 첫째 연말정산 시 공제받은 교육비 중, 장학금을 차감한 금액을 교육비 세액감면 대상금액으로 하여 근로자 수입 수익 세금 재정산을 합니다.
연말정산 추가 혜택 받는 법
본업에 분주한 직장인이 세무사를 통하여 절세계획을 짜는 것은 비합리적입니다. 왜냐하면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이 너무 많고, 미래에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연말정산 때문 아이를 하나 더 낳자고 할 순 없는 노릇입니다. 필자는 조금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절차 2가지, 카드활용 전략과 연금예금 가입을 추천합니다. 카드의 경우 신용과 체크를 3:7 비율로 사용하기 바란다.
구체적인 내용은 참고하기 바란다. 신용보다는 체크카드의 공제율이 2배나 높기 때문 1년 내내 빚내서 신용카드만 작성하는 사람은 반드시 손해를 보는 셈입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1년 중 언제든지 400만 원까지만 납입해놓으면 세액공제로 최대 66만 원까지 혜택을 볼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원천공제 대상자
근로소득 퇴직소득, 연금소득, 보험모집인 및 방문판매원으로 연말 정산을 하는 사업소득자는 원천공제 대상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장학금 및 학자본 대출
등록금 연말정산 원칙은 본인이 실제로 낸 금액만 적용해야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장학금 및 학자본 대출
의무상환액 = (연간 소득자본 빌린돈을 갚다 기준 소득) × 상환율 채무자의 연간 소득금액이 빌린돈을 갚다 기준 소득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 금액에 상환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