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차이 알아보기
이 시간에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에 관련해서 그리고 두 연금의 상관관계에 관련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국민이 노후에 최소한의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주는 연금을 말합니다. 1. 기초연금 내용 거동이 불편할 경우 행복복지센터 및 국민연금 공단에서 거주지로 찾아가 신청을 받기도 합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이 소득 활동으로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럽게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만 열여덟살 이상만 60세 미만의 국민은 가입 의무 대상자입니다. 10년 이상 납부 시 연금으로 받을 있습니다. 10년 미만은 만 60세에 일시금으로 받으면 됩니다.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강제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나 혼자서 대비하기 어려운 생활의 위험을 모든 국민이 연관하여 공동으로 대응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로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입니다.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등 대부분의 사회보험제도는 강제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강제적용을 하지 않는다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거나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빈곤한 사람은 ‘당장의 생활이 어려워 노후준비를 할 수 없습니다.’, 풍족한 사람 또한 ‘다른 노후준비가 필요 없습니다.’고 가입 기피하고, 젊은 층의 경우는 ‘먼 훗날의 노후를 굳이 지금부터 준비할 필요가 있느냐’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가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대 간 소득 재분배
미래세대가 현재의 노인세대를 지원해주는 세대 간 소득 재분배 기능은 국민연금제도 도입초기단계 가입자의 제도순응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하였습니다. 미래세대는 자신의 노후만을 준비하면 되지만 국민연금 초기가입자의 경우 자신의 노후는 물론 부모 부양이라는 이중부담을 지고 있어 이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낮은 보험료에서 출발, 단계적으로 보험료를 높여가도록 한 것입니다. 우리보다. 연금제도를 먼저 시행한 외국의 경우에도 초기가입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낮은 보험료에서 출발하여 개발경제 정도, 부담능력, 연금재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금 보험료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미국 1954년 2 rarr 2023년 12.4, 독일 1889년 2 rarr 2023년 18.6. 이같이 설계로 인해 제도 도입 초기 가입자의 수익비가 연금제도가 성숙한 이후 세대의 수익비보다.
세대 내 소득 재분배
고소득층으로부터 저소득층으로 소득이 이전되는 세대 내 소득 재분배 기능은 국민연금의 급여산식에서 가입자 전체의 평균소득을 포함시켜 실현되고 있습니다. 손쉽게 설명하면, 저소득 계층의 경우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이 자신의 소득보다. 높기 때문에 고소득계층과 비교하였을 때 자신이 낸 보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연금을 받는 반면, 고소득 계층은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이 자신의 소득보다. 낮기 때문에 저소득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같이 연금장점이 적은 것입니다.
이처럼 국민연금은 납입한 보험료 대비 수급하는 연금급여액을 의미하는 수익비가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이같이 세대내 소득재분배 기능을 통하여 소득계층 간의 소득격차를 줄임으로써 사회통합에 기여합니다.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있습니다. 다만 둘은 신청 자격이 다르긴 하지만 수령액에 관련해서 서로 연계되어 있기에 둘을 동시에 진행하여 수령받는다고 하면 실질적으로 받을 돈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상당히 복잡한데 기본적인 사례를 가져오면, 2023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이 월 646,360원 초과할 경우 기초연금으로 1인당 323,180원 받을 수 있는 것이 161,590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2년을 넘어가게 되면 1년씩 길어질수록 기초연금이 약 1만 원씩 줄어든다.
이런 제도가 형평성에 어긋나다고 엄청나게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을 참고하기 바란다.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연계 감액 금액
50만 원 수령 3만 원 감액 55만 원 4만 원 60만 원 5만 원 65만 원 5만 9천 원 70만 원 6만 7천 원 75만 원 7만 3천 원 80만 원 7만 8천 원 85만 원 8만 5천 원 90만 원 9만 2천 원 95만 원 9만 4천 원 100만 원 9만 7천 원 감액입니다. 기초연금의 150인 452,250원 이상을 국민연금으로 받게 되면 감액이 발생합니다.
국민연금 월월급액 기초연금 감액 예를 들어 국민연금을 월 60만 원을 받는다고 가정했을 시 부부가구라면 492,00050,000442,000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2023년 기초연금개정안이 통과가 되면 기초연금 감액은 폐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노령연금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이 소득 활동으로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럽게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강제성이
국민연금은 나 혼자서 대비하기 어려운 생활의 위험을 모든 국민이 연관하여 공동으로 대응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로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미래세대가 현재의 노인세대를 지원해주는 세대 간 소득 재분배 기능은 국민연금제도 도입초기단계 가입자의 제도순응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