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시 회사에 간소화 자료 누락했다면 경정요청 방법

뷰티랩 2023. 7. 5.

연말정산 시 회사에 간소화 자료 누락했다면 경정요청 방법

월급쟁이만큼 국세청에서 선호하는 직업이 없을 것입니다. 부자들의 어마어마한 세금이 아닌, 한 명 한 명의 액수는 적을지 몰라도 수백만 월급쟁이 인물들이 꼬박분명히 내주는 세금참으로 국세청과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애국 월급쟁이에게 국세청에서 나름 자애를 베푸는 것이 있으니, 바로 1년에 한 번 하는 연말정산입니다. 덜 낸 세금, 더 낸 세금을 연말에 정리해서 세금을 다시 정산하겠다는 것입니다. 해마다 귀속 연말정산이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그대가 한 해 동안 쓴 돈과 번 돈을 증명하는 영수증, 서류를 모으고 정리해서 다음 해의 연초에 회사에 제출합니다.

그러면 회사는 그 자료를 다시 정리해 납부기한인 다음 해의 3월 초까지 나라에 제출합니다.

 

 

연말정산 시 회사에 간소화 자료

세액공제, 세무 자체를 줄여주는 것

2013년 여름, 정부는 일부 소득공제 항목을 세액공제로 전환하겠다는 무시무시한 발표를 했다. 기존의 소득공제 항목 중 일부분은 남기고, 일부분은 신규의 항목을 적용하겠다는 대대적인 개선안?입니다. 이미 충분히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이 연말정산인데, 나라님들 너무하신다. 그러나 어쩌랴 힘없는 백성들이 나라님들의 뜻에 부응해야지.

세무 매기는 금액을 줄여주는 게 소득공제라면, 세액공제는 세무 자체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세금감면 100만원은 말 그대로 본인이 내야 할 세금에서 100만원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연봉에서 소득공제만큼의 금액을 제하고 세율을 곱하는 까다로운 소득공제에 비하면 세액공제는 허무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소득공제, 세무 매기는 금액을 줄여주는 것

연봉 5,000만원인 직장인이 연관 구간 세율 24를 적용받으면 연간 내야 할 세금은 1,200만원입니다. 이렇듯 연봉 전액에 세금을 내는 것은 근로자의 부담이 어마어마합니다. 때문 정부는 특정 지출에 대해서는 소득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세금을 매기는 대상 금액을 줄여주겠다는 것이 정부의 소득공제 배려다.

소득공제 금액이 커질수록 세금을 매기는 금액이 줄어드니 적용받는 세율도 낮아진다.

수익이 5,000만원이라면 24의 세율이 적용되는데, 소득공제를 500만원 받아 4,500만원이 되면 1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세무 매기는 금액을 줄여주면서 소득세율도 줄여주는 것입니다.

 



세금감면 조세특례제한법

조세특례제한법이란 세금 감면이나 중과 등 조세특례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여 누구나 세금에 에 대하여 공평하게 납부되며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법입니다. 세금이라는 것이 당연히 많게 버는 사람은 많게 내고 적게 내는 사람은 적게 내는 것이 당진한 이치이며, 그 사이에서도 부겪은 과세가 발생하거나 조금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만든 법이겠네요. 조세특례제한법의 제30조를 국가법령센터에서 가져와보았습니다.

제30조는 소규모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과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금 감면의 법령입니다. 중소기업을 다닌다면 대기업보다는 월급이 적지만 세금이라도 감면해줄테니 다니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목적이겠죠. 내년에 회사가 중견으로 커지면서 이제 받지 못할 소득세금 감면 항목이겠네요. 그러면 조세특례제한법 제30조를 한 번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감면 제도, 누구에게 이득 혹은 손해일까?

세금감면 제도는 소득세율 615를 적용받는 과세표준구간 4,600만원 이하연봉으로 따지면 아마도 6,000만원 이하의 근로자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과세표준이 1,200만원 이하연봉으로는 아마도 2,0002,500만원 이하의 소득세율은 6인데, 이들은 세금감면 항목에 관련된 교육비, 의료비, 보장성보험료 등에 돈을 넣으면 넣을수록 이익을 얻는다. 내야 할 세금은 6인데 공제받는 세금은 12 또는 15니까 말입니다.

그러나 세금감면 받을 금액이 늘어난다고 좋아할 일만은 아닙니다. 교육비 지출이 많을수록 재테크 할 총알(?)은 줄어드는 것이고, 의료비 지출이 많습니다.는 것은 축하할 일이 아니니 말입니다. 반대로 과세표준 4,600만원을 넘는 근로자의 적용 소득세율은 24%부터인데 세액공제는 12% 또는 15%다. 세금을 깎아주는 비율보다.

만약 세무 환급을 바로 받고 싶다면 다가올 5월 종합소득세금 신고기간을 이용하면 됩니다. 과정은 경정청구와 비슷합니다. 제출 서류로는 종합소득세금 과세표준 확정신고서 및 자진납부계산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과 소득세액공제신고서, 의료비나 교육비, 신용체크카드 사용액 등의 연관 증명기록 등 본인이 연말정산에서 빼먹은 자료들입니다. 홈택스에 접속하면 회사에서 국세청에 제안한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눌러 자료를 내려받은 뒤 소득세금감면 자료를 조회하고 내려 받으면 됩니다.

그 뒤 종합소득세금 신고를 클릭한 뒤 경정요청 작성 옆에 있는 근로소득자 신고서 메뉴의 정기신고를 클릭합니다.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근무처별 소득명세를 클릭한 뒤 연관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근로소득신고서를 확인해 수정사항이 있으면 입력수정하기를 클릭한 뒤 인적공제나 보험료 공제, 기타 공제 등 해당사항을 입력하고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뒤 신고서를 제출하면 연말정산이 끝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액공제 세무 자체를 줄여주는

2013년 여름, 정부는 일부 소득공제 항목을 세액공제로 전환하겠다는 무시무시한 발표를 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세무 매기는 금액을 줄여주는

연봉 5,000만원인 직장인이 연관 구간 세율 24를 적용받으면 연간 내야 할 세금은 1,200만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세무 매기는 금액을

조세특례제한법이란 세금 감면이나 중과 등 조세특례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여 누구나 세금에 에 대하여 공평하게 납부되며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