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년 2월 유로환율 시세 예상 체크하기

뷰티랩 2023. 7. 4.

 

신고가 바탕 ① : 엔저

일본 증시의 초과성과를 결정짓는 가장 귀중한 요소는 엔/달러다. 통상 엔화 가치가 궁극적 약세로 흐른 후 되돌림을 시작하면 일본 증시가 아웃퍼폼 할 확률이 높았는데, 지난해 말부터 이 조건이 성립되면서 있습니다. 일본 코스닥 자체도 가격 매력이 있었지만 엔화도 가격 매력을 부여했다. 이야말로 외국인 투자자들은 BOJ가 강력한 엔화 방어 의지를 천명한 지난해 10월 말부터 일본 코스닥 순매수 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고가 바탕 ② : 경기 회복

환율뿐만 아니라 경기 모멘텀도 일본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1분기 GDP는 전기 대비 0.4% 오르며 3개 분기만에 성장전환했다.

유로/달러 환율은 어떨까요?

지난주에는 영국 4월 C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지금도 물가가 높은 수준임을 알리고, ECB에서 긴축을 계속할 것이라는 기대로 유로화는 1유로당 1.09달러 대를 유지하며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의 통화대책 디커플링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유로화 원칙은 추가 상승 전망이 있는 가운데, 금주 유로존 4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중요 지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요즘에 러시아와 중공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다시 짙어지고 있어 이에 변동성이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주 유로/달러 예측 범위는 1.083~1.107달러 정도로 예상됩니다. 유로/원 예측 범위는 1,418~1,484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일본 원엔 환율 엔화 환율 전망

우에다. 총재가 YCC를 완화해서 YCC를 ± 0.5%를 ± 0.75% ~± 1%로 올릴 경우 환율에 미치는 영향 자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일본 보험회사들이 세계 국채시장(미국국채, 호주국채 등 매입) 의 가장 큰손이었습니다. 보험회사들이 해외국채를 매입할 때 환 헤지를 해야 되지만 환환위험헤지 비용이 높아서 이자 낮은 일본 국채 사는 게 더 낫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일본 보험회사들이 해외 국채를 팔고 있습니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가 YCC를 ± 0.75% ~± 1%로 올릴 경우 일본 국채 수익률이 더 높아지면 미국 국채, 호주 국채 보다. 자국 국채를 매입해서 엔화가 강세가 될 겁니다.

원화 강세 요인 ③ 국내 펀더멘탈 개선

동시에 하반기 국내 경기 반등, 즉 펀더멘탈 개조 전망도 원화 가치에 우호적으로 작용 중입니다.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사이클 개조 기대감과 더불어 수출실적 반등과 이에 따른 무역수지질 적자폭 축소 가능성이 원화 강세 재료가 되면서 있습니다. 6월 1~10일까지 수출지표지만 오랜만에 수출증가율이 전년 동기 +1.2%의 플러스 증가율을 기록한 것은 미약그러나 수출실적 개조 시그널로 평가할 있습니다. 관련해 6월 1~10일까지 대중공 수출증가율이 -10.9%로 감소폭이 축소된 것도 눈여겨볼만합니다.

이같이 경우는 전반적인 경제지표들이 저점 혹은 고점을 통과하는 과정이 한국의 수출입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있습니다. 증감율상 다시금 추가 하락보다는 개조 지속이 기대됩니다. 특히 무역과 관련된 운송비용의 부담도 꽤나 낮은 상황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2-금일 전망

유로화는 미국 물가상승 압박과 유로존의 경기침체 우려가 더해지며 간밤의 약세 흐름을 이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로-달러 환율 하락압력이 우세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금주 FOMC를 임박하여 변동성은 제한되며 0.98달러 후반 약보합세가 예상됩니다. 엔화는 지속되는 완화 정책에 달러 대비 약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달러-엔 환율은 상승 압력이 우세한 가운데 아시아 장에서의 미국 국채 수익률 변동성에 영향을 받으며 등락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통화 스왑 트렌드 및 전망

CRS 금리는 대, 내외 이자 흐름에 동조하며 마감했습니다. 미 이자 영향과 대규모 빚 발행 경계감으로 상승 출발한 CRS 금리는 주 후반 대, 내외 이자 흐름에 동조하고 선물환 및 에셋 스왑 물량 유입으로 이자 상승 폭을 되돌리며 마감했습니다. CRS 금리는 환율 상승과 안전 부 선호 심리 강화로 하방 압력이 우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주 후반으로 갈수록 대규모 빚 발행 경계감으로 추가 하락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장, 단기 수익률 스프레드는 확대 압력이 우세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고가 바탕 ① : 엔저

일본 증시의 초과성과를 결정짓는 가장 귀중한 요소는 엔달러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고가 바탕 ② : 경기

환율뿐만 아니라 경기 모멘텀도 일본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로달러 환율은 어떨까요?

지난주에는 영국 4월 C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지금도 물가가 높은 수준임을 알리고, ECB에서 긴축을 계속할 것이라는 기대로 유로화는 1유로당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