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중 인적공제

뷰티랩 2023. 6. 30.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중 인적공제

직장인이라면 연마다 2월 경에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연말정산, 원천징수, 각종 공제에 관하여 찾아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13월의 보너스로 받기 위해서는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받을 수 있는 공제를 최대한 받게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글은 연말정산과 원천징수, 연말정산의 기본공제를 이해하기 위한 정돈 글입니다. 근로 수익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연마다 흔히 13월의 보너스를 받기 위해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란, 매월귀속 연도의 1월에서 12월까지 급여소득에서 원천 납부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여, 다음 해 2월에 환급 혹은 추가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천징수란 무엇인가? 원천징수란 어렵지 않게 말해 원천징수의무자사업체 대표가 매달 근로 소득 수익 혹은 소득 금액을 지급할 때, 납세의무자근로자가 내야 할 세금을 국가를 대신해 징수하고 납부하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중

장애인 공제

1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인으로 분류되지 못해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지 못했더라도 암이나 중풍, 치매, 난치성 질환 등과 같이 평상시 치료를 요하고 취학취업이 곤란한 중증환자는 세법에 의거하여 장애인에 해당되어 나이에 무관하게 장애인추가공제 200만원과 기본공제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집안의 나이가 60세 미만이어도 해당되는 부분이니 관계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주민등록상 거주를 참여하는 형제자매처남처제포함가 장애인인 경우에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3 건강보험 경감혜택이 주어지는 중증진료등록진료증암, 난치성질환에 발급, 노인장기요양보험상 장기요양 13등급을 받은 경우, 기타 병의 종류에 무관하게 중증환자는 세법에 의거하여 장애인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애인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근로 소득 수익 배우자 공제가 불가뛰어난 때

배우자가 작년에 퇴사한 경우, 퇴직 때까지의 연봉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 때문 배우자 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배우자가 부동산 양도수익이 있는 경우에도 공제가 안됩니다 배우자가 사업자라면 소득자본 계산은 총수입금액부가세 신고매출액 혹은 회사로부터 받은 총보수에서 필요경비를 빼서 계산합니다. 사업자의 종류에 따라 필요경비 계산방법이 다르기 때문 기장을 사용하는 사업자라면 실제 비용을 공제해서 계산합니다.

대게 소득자본 100만원 초과. 장부를 기장하지 않는 사업자사업자등록증이 없이 3.3 원천징수 경험한 인적용역사업자 포함는 작년 수입금액에서 업종별 단순경비율을 적용한 필요경비를 뺀 금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배우자공제가 가능합니다.

 



근로소득금액이란?

총 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액을 차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과세소득세금을 떼지 않는 식대, 유류비 같은 것을 제외한 급여액이 4천만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위 표의 계산식에 따라, 4천만원인 경우 근로소득공제금액은 1,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 750만원총급여액1,500만원15 7,500,000원40,000,000원15,000,000원15 11,250,000원 근로소득자본 40,000,000원총 급여 11,250,000원근로소득공제자본 28,750,000원 즉, 총 급여는 3천이 넘지만 근로소득금액이 3천이 되지 않으므로 부녀자 공제 조건에 부합합니다.

계산이 번거롭다면, 총 급여가 활동 41,470,580원 이하이면 된다고 이해하세요 이상 부녀자공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애인 공제

1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인으로 분류되지 못해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지 못했더라도 암이나 중풍, 치매, 난치성 질환 등과 같이 평상시 치료를 요하고 취학취업이 곤란한 중증환자는 세법에 의거하여 장애인에 해당되어 나이에 무관하게 장애인추가공제 200만원과 기본공제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 소득 수익 배우자 공제가 불가뛰어난

배우자가 작년에 퇴사한 경우, 퇴직 때까지의 연봉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 때문 배우자 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 소득 수익 배우자 공제가

총 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액을 차감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