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보도자료 조정대상지역해제 20221110
국토지리정보원,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 협동 양해각서 체결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사공호상은 동아시아 3개국의 7개 기관과 동아시아VLBI 관측망EAVN, East Asia VLBI Network의 공동관리 및 기술협동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 국토지리정보원, 한국천문연구가 연구가 조사하는 사람 연구가 조사하는 사람 중공 상해천문대, 신장천문대, 유난천문대 일본 국립천문대 Thailand 천문연구가 연구가 조사하는 사람 연구가 조사하는 사람 VLBI 수 십억 광년 떨어져 있는 준성Quasar에서 방사되는 전파를 지구상 2대 이상의 우주전파망원경으로 동시 수신, 계측해석하여 측지천문지구물리 연구 활용 기술 EAVN은 한국을 담기다 4개국의 22개 우주전파망원경을 연동하는 약 10,000 km 정도의 우주전파망원경입니다.
이것은 세계 최고 수준의 우주전파관측망인 미국의 VLBAVery Long Baseline Array, 유럽의 EVNEurope VLBI Network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진 관측망입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
처음 상기 지정기준을 삭제합니다. 즉 대도시권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km 이내 조건, 권역별 중심지를 특별 시청, 광역시청 위특별히 한정하는 기준을 삭제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표정속도의 경우도 삭제하고, 대도시권과 인접지역 간 연계교통에 따른 광역적 교통수단 해결이 필요할 경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역철도로 지정할 수 있도록 개정합니다. 이러한 기준은 법령 개정 절차입법예고, 법제처 심사 등를 거쳐 22년 내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개정안이 시행되면 대구경북 광역철도, 용문홍천 광역철도 등의 사업들이 광역철도로 지정되고 경영관리 추진될 수 있다고 하니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울러 GTX 연장노선, 신설노선 이러한 것들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도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광역철도 기준이 개선되면 향후 광역철도 노선이 다르게 신설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철도사업은 교통개선의 핵심이기 때문 현재 계획되어 있는 다른 유형의 노선들이 이 제도개선을 통하여 하루빨리 확정 시행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