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재난지원금 사용처 학원 안내문
박쌤의 금융연구소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수그러들 분위기가 아닌듯 하여 자영업자는 물론 일반 국민들도 많이 지쳐있는 상태이지요. 이에 정부에서는 자영업자 지원과 더불어 일반 국민들 대상으로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느 선까지 지급할지의 여부를 두고 각축에서 쟁논이 이루어졌으나 얼마전 가구소득기준 하위 88로 결정된바 있습니다. 이미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는 만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폭을 전보다.
대폭 늘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건보료 기준으로 지원 대상이 지정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지원 대상은 약 4,472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와 방법
정부는 2021년 재난지원금을 9월 말 전에 모두 지급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급 전 정부의 공식 발표가 계속 있겠지만 이런 형태로 조금씩 발표되고 수정되는게 썩 맘에 들지는 않네요. 확정된 건 1인당 25만 원이 지급된다는 것과 전체 인구 중 88가 지급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세금을 많이 낸 12도 국민이라며 모두 공평하게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니 추가 지급 형태로 진행될지 어떻게 될지는 분명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은 홈페이지 접속 장애와 주민센터 혼잡을 예방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9월 6일부터 시행 첫 주에는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별 5부제로 신청을 받는다네요.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경우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한다니 참고해주세요.이번 국민지원금은 세대주 여부에 연관 없이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고 지급한다네요. 세대주만 신청 가능했던 지난해 지원금 지급 전략을 개편했어요. 미성년자의 경우 세대주가 청구해 받아야 한다네요. 성인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 신청 및 수령이 가능 합니다.
미성년자 세대주가 신청 및 수령이 가능 합니다. 신청지역 기준일 21.06.30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 기준 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
국민지원금은 기본적으로 가구소득 하위 80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이 대상입니다.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경우 우대기준을 적용해 전 국민의 약 87가 1인당 25만원씩 받게 되네요. 지급 대상을 정하는 소득 수준은 올해 6월 부과된 본인부담 건강보험료의 가구별 합산액을 기준으로 판단해요. 소득 기준을 충족해도 가구원의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지난해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넘을 경우 고액 자산가로 분류돼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네요.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일정이 조금 다릅니다.
재난지원금 제외 사업장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의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여러모로 타격을 입은 가계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소비의 감소로 위축된 지역상권을 살리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대기업 계열의 상면에서는 지난 2020년도 재난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기업 마트를 포함해 노브랜드와 같은 대기업 계열 슈퍼마켓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매장이라도 본사에서 직영으로 일을 운영하고 있는 매장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매장이라고 하더라도 가맹점으로 운영되는 곳이라면 사용이 가능하니 방문 전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한 사용처
대형 외국계 업체와 백화점 명품 브랜드 매장스타벅스애플이케아샤넬루이비통 등,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대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의 본사 직영점, 단 점주 가맹점은 사용 가능, 대규모 기업형 슈퍼마켓이마트홈플러스노브랜드 등 대규모 유통기업 계열사 매장, 면세점,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몰,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백화점, 대형마트 등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이 모든 국민과 자영업자 및 영세 소상공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