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사업소득와 분리과세(주택임대) 공동사업자 신고 방법
저는 상가임대사업에 대한 사업소득은 종합소득세로 신고하고, 주택임대사업에 대한 소득은 2천만원 이하에 해당므로 분리과세로 신고합니다. 특히, 상가임대사업데 대한 사업소득은 복식장부로 신고할 거라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많은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가임대사업과 주택임대 사업 모두 아내와 지분율 5050으로 공동사업으로 사업자등록을 하여서 공동사업자 지분율에 따라 신고할 것입니다. 직접 신고를 해보면 처음엔 쉽지 않지만 23일 작성하다보면 할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홈택스 시스템에서 좀 더 자동화 처리를 해줄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직접 입력하게 해서 세법을 찾아보게 하는 등 비효율적이 부분이 여전히 있는 것 같습니다.
소득금액명세서
조정계산서는 장부상의 당기순이익을 세법에서 인정하는 항목을 가감하여 조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0. 결산서상 당기순이익에는 작년귀속년도 12월 결산 후 산출된 당기순이익을 입력합니다. 종합소득세 귀속년도에 작성된 장부에 입력해야하는데 누락되어 올해 작성된 수입금액이나, 종합소득세 납부 금액 등과 같이 세법에서 인정하지 않는 비용들이 장부에 작성되어 있다면 11. 총수입금액산입 및 필요경비불산입에 합산 입력하여 당기순이익에서 차감되도록하면 16. 당해과세기간 소득으로 조정됩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 귀속년도에 작성된 장부에 입력해야하는데 누락되어 올해 작성된 경비나 장부에 반영하지 말아야 하는 수입금액은 12. 필요경비산입 및 총수입금액불산입에 합산 입력하여 당기순이익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합니다.
소득공제명세서
인적공제,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에 입력할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면서 입력할 사항이 있다면 입력합니다. 대부분은 국세청에서 취합하여 기본적으로 입력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딸은 제가 부양가족으로 신고하고 아내는 사업자로 별도 신고하여 인적공제 받을 사항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아내가 근로수입이 없기 때문에 연말정산 간소화 불러오기를 할 것도 없습니다. 소득공제 합계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습니다.면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세액공제.감면.준비금
앞에서 신고한 소득들에 관해 합산된 종합소득금액과 산출세액을 확인합니다. 세액감면을 신청할 항목을 검토해 보시고 입력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의 경우 임대주택이 일정 요건을 만족하면 2022년까지는 소형주택 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액감면을 받을 수 있으나, 세액감면을 받은 경우 감면받은 주택을 감가상각한 것으로 보아 훨씬 큰 양도소득세가 증가하므로 세액감면은 신청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득세법시행령 제68조 제1항 및 제3항 저는 세액감면을 받을 것이 없어서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세액공제 신청서도 하나씩 확인해 보고 신청할 내용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저는 부가가치세 신고를 홈택스로 하여 받은 "전자신고에대한세액공제" 2만원 밖에 없어서 입력한 것 없이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였습니다.
기본사항납세자 및 사업장정보
이전에 작성한 정책이 있다면 신고서불러오기를 클릭하시고, 다시 처음부터 작성하실 거라면 새로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기본사항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빈 곳은 추가로 입력합니다. 저는 기장의무는 안내받은대로 간편장부대상자로 입력하고, 신고유형은 직접 복식장부로 신고하는 경우는 자기조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은 신고할 소득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상가임대소득은 사업소득으로 신고하고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한 소득은 2,000만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분리과세를 선택하였습니다.
대게 분리과세로 신고해야 낮은 세율이 적용되어 세금이 적게 나옵니다. 분리과세는 세율이 14가 적용되고, 종합과세는 과세표준에 따라 6 42가 적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