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현대글로비스 견조한 PCC PCTC, 피크아웃은 남의 이야기
지금까지 인근 해상에서 대기했던 HMM의 2만4천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그단스크호는 이날 오후 수에즈 운하로 통항 HMM 관계자는 인근 해상에서 대기 중인 선박들이 순차적으로 통항하게 돼 현실 입항 시점은 희망봉을 우회하는 선박들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HMM은 다음 주 선박 2척이 수에즈운하를 통항하는 등 이후 정상적으로 항행 일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역시 자동차 운반선 1척이 희망봉을 우회해 항행 중입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나머지 선박들은 인근 해상에서 대기하다가 순차적으로 수에즈 운하로 통항할 예정이라며 특별한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기 위해 대기 중인 선박은 380sim400척에 달합니다.
SCFI, BDI vs PCC, PCTC
낯선 용어들을 정리하고 가자. 뛰어난 정의까지는 필요없고, 대략적인 개념으로 충분합니다. SCF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의 약자로, 해상물류 중 보편적인 상품의 운임지표로 활용됩니다. CCFI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중국 컨테이너 운임지수의 약자로, 역시 보편적인 상품의 운임지표로 활용됩니다.
BDI Baltic Dry Index 발틱 해운거래소에서 사용되는 건화물의 운임지수로 곡물, 석탄 등 벌크선의 운임지표로 활용됩니다. 컨테이너 위주 선사인 HMM의 주가를 SCFI, CCFI와 연관짓고, 벌크 위주 선사인 팬오션의 주가를 BDI와 같이 보는 것도 선대의 종류를 따른 것입니다.
HMM 29,150 전일대비 하락 1,800 82
다만 수에즈운하문제가 이제종결되고 나면 다시 진정을 찾을 것으로 보이나 선박 우회로 해운사에 추가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는 점이 주가에 악영향을 끼쳤다. .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컨테이너시장은 선박 공급을 제한시키는 돌발변수에 취약하다"며 "수에즈운하 사고는 말 그대로 유럽으로 가는 길목을 막아버렸다는 점에서 지금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