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소득공제 핵심 신용카드 사용액, 최대 환급 받는 방법

뷰티랩 2024. 4. 25.

연말정산 소득공제 핵심 신용카드 사용액, 최대 환급 받는 방법

연마다 연말정산 시기가 되면 직장인들은 세금을 더 낼지도 모른다는 걱정과 환급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교차하는데요. 지난해 연봉 인상으로 세금을 더 납부했거나 더 많은 소비를 했음에도 환급액이 적어 실망하신 분들도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연말정산 공제에 대해서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은 연간 총급여의 25 초과 분부터 소득공제가 되며 연봉별 소득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핵심 신용카드

간소화서비스 이용 예상세액 계산

국세청에서 제공되는 간소화서비스를 사용해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본인이 1년간 어떤 돈을 어디다. 썼는지 자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입력해야 할 것들이 많이 줄어듭니다.

국세청의 모의계산은 말 그대로 본인이 원하는 금액을 넣어서 계산값을 보는 거고, 실제는 여기를 활용하는 게 훨씬 정확합니다. 이곳에서 결과를 보여드려고 했는데, 근로소득자가 아닌 인원은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간소화서비스 이용 예상세액

소득공제 2배 받는 황금비율은?

소득공제 2배 받는 황금비율이 있을까요? 네. 바로 연봉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신용카드로 쓰는 것인데요. 근로자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부터 소득공제를 받기 때문에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로 먼저 사용하고, 그 이후 금액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소득공제 한도에 맞춰 최대한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모의계산 서비스로 각 항목별 남은 한도액을 확인한 뒤에 연말정산 앞둔 지금부터는 연봉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25를 초과했다면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 의료비 10분위 기준표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액 기준을 110분위로 나누어놓은 기준표입니다. 비교 해부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3 의료비 10분위 기준표에서 방금 다운로드한 월별 건강보험료 항목 금액과 비교하여 본인이 몇 분위에 속하는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액 기준표에서 2022년도를 기준으로 본인이 속한 분위의 금액을 확인합니다. 제일 처음 조회했던 의료비 금액 조회 금액과 보인부담상한액 기준표를 비교하여 본인이 쓴 의료비가 더 많습니다.면 환급대상입니다.

안경이나 렌즈 구입비 챙겨두기

만약 본인이나 부양가족이 안경 혹은 렌즈를 구입했다면 1명당 50만원 한도에서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4명 모두가 안경이나 렌즈를 쓰고 구입했다면 최대 200만원까지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과 렌즈를 카드나 현금으로 구매했다면 소득공제와 의료비 세액공제 두가지 모두 적용받을 수 있으며 안경의 구매가액이나 시기를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는 만큼 공제한도 범위에서 연도가 변화하는 것을 감안해 산다는 방법 역시 절세방법 중 하나입니다.

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 순서

소득공제율이 어떻게 2배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 순서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소득공제로 세금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한 해 카드 사용금액이 내 총 급여연봉의 25가 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 사용금액이 총급여의 25가 넘었다면, 카드 사용가격에서 총급여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차감하면서 공제해 줍니다. 이럴경우 공제되는 순서는 한 해 동안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직불카드 등 도서, 공연 등 대중대중교통 전통시장 금액 순서대로 금액에 대하여 개개인별로 일정비율1580 차감하며 공제가 진행됩니다.

사용액 소득공제율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부터 바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꿀팁

공과금, 국세 및 지방세, 보장성보험료, 수업료, 입학금 이 지출들은 소득공제가 안 되는 항목으로 기본공제 적용이 안됨. 따라서 연봉의 25를 신용카드로 이미 사용했더라도 현금결제보다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맞벌이 부부 급여 차이가 큰 경우 수익이 낮은 배우자의 카드로 먼저 총급여의 25를 넘기고 기초 공제 한도 300만 원을 채운 뒤 수익이 높은 배우자 카드를 사용 급여 차이가 작은 경우 수익이 높으면 적용받는 세율이 높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커지지만 그만큼 소득공제를 받을 때 줄어드는 세금도 큼. 따라서 수익이 높은 배우자의 총 급여 25를 넘긴 뒤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 현금결제를 사용하여 기본공제 한도를 순식간에 소진하는 것이 유리 이상으로 연말정산 항목 중 신용카드 사용액의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