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총정리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가정의 달이기도 하지만 세금도 내야 하는 달이기도 하죠. 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네 여러분이 예상하고 계신 그것이 맞습니다. 바로 종합소득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2022년도를 기준으로 경제활동을 하며 수익이 1원이라도 발생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 해당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종합소득세를 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셀프 vs 세무사
에서 로그인을 하고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로 가면 본인이 작성해야 되는 장부의 종류와 나에게 연관된 추계 신고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장 의무 구분이 간편 장부 대상자이고, 추계 신고 시 적용 경비율이 단순 경비율이라면 셀프로 신고를 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요 기장의무 구분이 복식부기 장부 대상자이거나 추계 신고 시 적용 경비율이 기준 경비율이라면 세무사님께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준 경비율 대상자인 경우 셀프 신고를 하다가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소득공제 부분에서 주의해야 될 점이 있습니다. 직장인 연말정산과 종소세의 공제 항목은 차이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에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공제만 적용해야 됩니다.
프리랜서와 노란우산 공제
프리랜서도 소상공인, 소기업 공제 부금인 노란우산 공제에 가입 가능합니다. 이는 다른 퇴직금이 없는 프리랜서나 사업자가 일을 하면서 적립을 하고, 퇴직시 퇴직금처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에는 한도가 있기에, 자금 여유가 있다면야 한도에 맞게 납입시 자신의 세율만큼 세금 절약이 가능하다는 것이 꿀팁입니다.
세금 신고 및 납부를 잘해야 하는 이유
대출, 건강보험 등과 세금이 모두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세금을 적게 내고자 당장의 소득 신고를 적은 금액으로 해버리면, 추후 신용대출 또는 전세자금 대출 등을 받으려고 소득 증빙을 할 때 불리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유로 인해 다시 신고하고 세금을 더 내겠다는 이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까 대출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절대로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등등 소득소득세법에 의거하여 등등 소득으로 분류되는 소득
원래 하는 일이 아닌 우발적, 일시적으로 한 일로 인해 얻게 된 소득을 언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8.8를 떼고 받는 돈으로 많게들 알고 계십니다. 모두 8.8를 떼는 것은 아닙니다. 본래 하는 일 외에 원고 작성이나 강의 등의 사유로 수익이 일어나는 경우에 등등 소득으로 8.8을 떼고 받게 됩니다. 변호사, 공인회계사, 변리사, 세무사, 측량사, 건축사 등의 뛰어난 지식이나 독특한 기능을 가진 자가 이를 활용하여 보수나 대가를 받고 용역을 제공하는 경우도 기타소득에 해당이 됩니다.
이러한 인적 용역 등등 소득의 경우에는 따로 들어간 경비가 없었다하더라도 60를 경비로 지출한 것으로 인정을 해줍니다. 그러니까 인적 용역을 제공하고 100만원을 받는다고 가정 시, 60만원을 경비로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유튜브 블로그 포스트 크몽, 숨고 등 재능마켓 SNS마켓 에어비엔비 관련
유튜브, 블로그 포스트 또는 에어비엔비와 같은 플랫폼을 통하여 수익이 발생하였으나, 종합소득세 안내문에는 해당 내용이 나와있지 않은 경우 세금신고 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의 경우 지급명세서에 소득으로 아무 내용이 없을 것입니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사이트에 그러니까 뜨는 소득도 있고 안 뜨는 수익이 있습니다. 크몽, 숨고 같은 재능마켓의 경우 역시 뜨는 소득, 안 뜨는 수익이 있습니다.
지급명세서를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조회해봤으나 수익이 안 뜬다고 해서 신고를 생략해서는 안됩니다. 유튜브와 같이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번 소득은 회사가 대신 신고해주는 아이디어가 아니기에 별도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기준경비율, 업종별 1030 경비율 적용한 계산방법
기준경비율이란 단순경비율 보다. 작은 비율을 적용해 소득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그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순경비율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자는 이러한 기준경비율이 적용되는데요. 업종에 따라 약 1030 정도의 경비율이 적용되며, 추가로 매입비용과 임차료, 인건비 등에 관해 별도로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위에서 예시든 통신기기 소매업의 기준경비율은 18.8입니다.
단순경비율 86.7에 비하면 아주 작은 수준이죠. 만약 매입비용이과 임차료 인건비 등이 아주 작다면, 기준경비율은 단순경비율에 비해 수익이 더 높게 잡힐 수 있는 불리함이 존재합니다. 또한, 감가상각비나 접대비, 차량 관련 각종 비용의 경비에 대해서는 다른 비용처리가 불가하오니, 사업자분들에게 아주 불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